선이란 무엇인가 > wix1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wix1

선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선이란 무엇인가.hwp




그렇다면 禪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며,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Ⅱ. 禪에 대한 이해

1. 禪의 어원

우리가 선에 대해 말할 때, 과연 선이란 무엇이며, 그 선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된다 이것을 알아야만 선을 행해 나가는 자들의 발걸음을 종잡을 수 있게 되고 또 그 걸음에 의미를 알게 되는 것이다. 우리 인간도 다른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생활해 나아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도(道)로 나아가는 문이라고 혜원 스님이 말했듯이, 인간들에게 닥처오는 일상적 다반사가 그대로 지나치고 마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는 반드시 禪이 대두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skip)
다. 정려 역시 고요하게 마음을 다스려 동요함이 없이 깊이 생각한다는 뜻이다. 禪은 부처님의 마음이요, 敎는 부처님의 말씀이다 . 선의 core을 찌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선의 어원은 산스크리트어의 드야나(dhyana), 필리어의 자나(jhana)에서 나온 것으로, 이의 완전한 음사는 선나(禪那)이다. 이를 일러 평상시의 마음가짐이 곧 도(平常心是道)라 하고, 또는 언제나 좋은 날(日日是好日) 이라고도 한다. 우리 인간도 다른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생활해 나아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서산대사는 이렇게 말했다. 사유수란 마음을 한곳에 모아 사유하는 수행을 뜻하며, 정이란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완전히 몰입하여 생각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정신 작용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의 육체는 법(法)을 담는 그릇이다. 또한 이를 의역하면 정(定), 정려(靜廬), 사유수(思惟修)가 되며 음사와 의역을 합하여 禪定이라고도 한다. 선이란무엇인가 , 선이란 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선이란 무엇인가




누구나 다 현실에 직면한 가장 절실한 문제는 주리면 먹고 목마르면 마시는 것이다. 가고 머물고 앉고 눕는 일상의 행동거지다. 가고 머물고 앉고 눕는 일상의 행동거지다. 먼저 선의 기원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보기 전에 일찍이 서산대사께서 하신 말씀을 말머리에 두는 것이 선의 이해에 바른 걸음을 정하는 길인 것 같다. 이를 일러 평상시의 마음가짐이 곧 도(平常心是道)라 하고, 또는 언제나 좋은 날(日日是好日) 이라고도 한다.
또한 禪은 도원선사(道元禪師)의 말대로 물고기가 자유롭게 노는데 물고기와 닮고, 유유히 나는 새들에게서 새와 함께 하는데 있는 것인데 이를 사상적으로 말하려면 禪은 이미 거기에 존재하고, 지적으로 말하면 禪은 무지(無知)의 지(知)요, 무분별(無分別)의 분별이며, 行쪽으로 말하면 無行의 行이요, 無作의 作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20무엇인가_hwp_01.gif %20무엇인가_hwp_02.gif %20무엇인가_hwp_03.gif %20무엇인가_hwp_04.gif

Download : 선이란 무엇인가.hwp( 58 )



禪은 행위요 생활이며 평소의 경험 그 자체이다.
선이란무엇인가
禪은 행위요 생활이며 평소의 경험 그 자체이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ix.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ix.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