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나서 > wix6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wix6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hwp




꿈속에서 단종과 사육신을 만나 대화를 나누게 된다
먼저 복건을 쓴 사람이 중국(中國) 고대의 성왕인 요순우탕이 선위를 통해 왕이 된 것을 비판하였다. 가을밤에 달빛을 이용하여 독서를 하다가, 밤이 깊고 정신이 어지러워 책상에 기대어 잠이 듦으로써 원자허가 몽중에 신선이 된 기분으로 어떤 강변에 다달아 휘파람을 불면서 시 한 수를 읊고 잇다가, 한 선비의 영접을 받는다. 이어서 단종과 사육신 중에서 박팽년, 성삼문, 하위지, 이개, 유성원이 次例로 울분을 담은 세조의 왕위 찬탈에 대하여 품은 원한을 비분강개(悲憤慷慨)조의 시를 읊는다.

2. 작품해제
조선 중기에 임제(林悌)가 지은 한문소설. 필사본. 일명 원자허전(元子虛傳)이라고도 한다. 대부분 의관을 한 다섯 사람이 그 왕자를 호위하고 앉아있었다. 그 선비를 따라 정자가 있는 곳으로 가보니, 왕자의 의관을 한 사람이 앉아있는데, 그 왕자가 바로 단종이었다.
끝으로 뒤 늦게 참석한 무신 유응부가 강개한 심정을 서로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필사된 형태로 문집에 실리지 못한태 전해 온 것이다. 다으엔 복건 쓴 사람과 원자허가 애절한 심회를 서로 읊었다. 그러나 독자층은 일반 사대부 외에도 국역본의 존재에서 보듯 부녀…(To be continued )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20읽고_hwp_01.gif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20읽고_hwp_02.gif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읽고,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다.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 ,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교양과목 한국문학 원세몽유록 읽고

설명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나서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나서
순서

Download : (교양과목-한국문학)원세몽유록을 읽고.hwp( 35 )


원생몽유록 (元生夢遊錄) - 임제

1. 줄거리
주인공 원자허는 가난하지만 定義(정의)로운 선비이다. 작중인물인 복건자에 대하여 통설과는 달리 최덕지(崔德之)로 보는 견해가 있으나, 많은 문헌에서 남효온이 인정되고 있따 폐주 단종과 사육신의 억울한 경우를 드러내어 은연중 세조 찬탈을 비판하고 있는 바, 이는 당시 함부로 말할 수 없는 금기된 사실이었다. 갑자기 벼락치는 소리가 나서 원자허는 꿈에서 깨어났다. 그러나 단종은 그를 타이르며 네 성왕은 죄가 없고 다만 그들의 양위를 빙자한 자가 도적이라고 말한다. 원자허가 바로 왕 앞으로 나아가 알현하고 좌정하는데, 원자허는 말석에 앉는다. 꿈 이야기를 들은 해월이 현명한 단종과 충성스러운 신하들이 화를 당한 것에 대하여 하늘을 원망한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ix.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ix.co.kr All rights reserved.